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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 일반대학원 : 박사과정
    선수 과목
    • 3101994 간호이론(Nursing Theory)
    • 간호학과 실무가 과학으로서의 정체서의 근간이 되는 간호이론에 대한 비평적 고찰을 통해 간호학과 실무의 정체성을 발전시키는 전략과 지식을 구축한다.
    • 3101995 간호연구방법(Methodology of Nursing Research)
    • 간호이론의 개발 및 검증과 실무에서의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공통 필수
    •     간호이론개발(Strategies for Theory Construction in Nursing)
    • 최신 이론개발 전략을 이용하여 간호이론 구축과정을 연습한다. 개념과 진술분석, 개념, 진술과 이론의 합성방법을 익히고 다른 분야로부터의 개념이나 진술 혹은 이 론을 도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현대 간호학의 이론구성을 이해할 뿐 아니라, 개발 필요성과 이론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간호이론가로서의 기본적 연구 자세를 갖춘다.
    •     양적연구방법론(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간호실무에서 일반적 법칙을 발견하고 설명하기 위해 가설검증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전공 선택
    • 3103677 간호철학2(Nursing Philosophy 2)
    • 간호사조의 역사적, 구조적 고찰을 통해 간호학의 과학적 구성을 이해하고 간호 본질에 대한 철학적 근거를 조망하고 간호 연구에 있어 근간이 되는 학문자세를 제공하며 간호 실무에서 전문간호사로서의 자세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103678 상급간호세미나2(Advanced Nursing Seminar 2)
    • 현대 사회조직의 하나의 간호사업이 갖는 문제를 교육, 행정, 연구 및 기타 영역으로 나누어 학습자가 선정한 문제를 토의형식으로 진단, 분석,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 3103679 간호통계2(Biostatistics 2)
    • 간호연구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통계기법의 분석과정을 습득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 평가한다.
    • 3103680 간호교육방법론2(Education in Nursing 2)
    •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의 이론과 장·단점을 검토하고, 간호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교육전략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 3103681 노인건강과간호2(Elderly Health and Nursing 2)
    • 노인의 특성을 비롯한 정상적인 노화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노화이론을 비교한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노인간호 관련 이슈에 대한 논의를 통해 노인간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함양한다. 노년기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와 관련된 실증적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안을 모색한다.
    • 3103682 상급병태생리학2(Advanced Pathophysiology in Nursing 2)
    • 생명현상과 관련된 병태․생리적인 기전에 관한 지식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인체의 기능과 작용기전 및 병리기전의 기초과학적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103683 상급임상약리학2(Advanced Clinical Pharmacology 2)
    • 임상실무자로서 약물의 작용기전과 부작용, 약물의 상호작용과 더불어 질병 치료를 위한 약물요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간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3103684 생윤리와간호2(Bioethics and Nursing 2)
    • 건강관리와 간호현장, 간호연구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하여 이론과 문헌, 정책적인 측면에서의 폭넓은 고찰과 토론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에 대한 옹호자로서의 입장에 대한 탐색을 한다.
    • 3103685 간호상담론2(Nursing Consult 2)
    • 신체, 정신, 사회적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효율적인 간호중재를 위하여 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적용하며 간호상담가로서의 역할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 3103686 상급건강사정2(Advanced Health Assessment 2)
    • 대상자의 증상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목적을 위하여 각 신체계통의 해부, 생리학적 지식과 신체검진방법을 학습하여 간호사의 임상실무자로서의 능력 함양을 위하여 학습한다.
    • 3103687 건강증진과간호2(Health Promotion and Nursing 2)
    • 건강문제 양상의 변화에 따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건강증진의 개념 및 이론을 파악한 후, 생의 주기별 대상자에 대한 건강증진 사업과 간호실무 장소별 건강증진사업의 방안을 모색하고 연구방향을 조망한다.
    • 3103688 가족간호의이론과실제2(Theory and Practice in Family Nursing 2)
    • 가족간호에 필요한 주요이론을 연구하며 이를 가족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3103689 건강행위론2(Health Behaviors 2)
    • 건강문제 및 건강관리 시 발생하는 인간의 행동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며 건강행위를 예측하고 설명하는 이론들과 모형들을 분석하여 그 이론을 간호활동 및 건강전달체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103690 보건복지정책론2(Health and Welfare Policy 2)
    • 대상자를 위한 보건의료사업과 복지사업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현재의 보건의료정책과 복지정책을 비교 분석하며 미래의 보건복지정책 입안자로서의 역할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 3103691 간호와문화2(Nursing and Culture 2)
    • 인류의 건강 중심 생활을 각 문화권 영역으로 비교 분석함으로 다양한 건강과 간호현상을 학습하며 바람직한 간호중재를 찾아내고 한국적 간호중재와의 비교를 통해 새로운 간호현상을 학습한다.
    •     간호리더십2(Nursing leadership 2)
    • 리더십에 관한 최근의 이론과 연구동향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고 간호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     감염관리와간호2(Infection control and Nursing 2)
    • 신종감염병 발생 및 감염성 질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관리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감염관리 개념 및 이론을 파악한 후, 감염성질환 대상자에 대한 간호와 간호실무 장소별 감염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연구방향을 조망한다.
    •     질적연구방법론2(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2)
    • 질적연구방법론의 철학적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간호학에서 주로 이용하는 질적 연구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특성 및 절차와 기술을 이해함으로써 간호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이에 대한 이론을 개발할 수 있는 질적연구 수행능력을 기른다.
    •     상급통계학(Advanced Statistics in Nursing)
    • 간호학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고급통계기법에 대한 강의 및 실습 그리고 이들 통계 기법이 간호학 분야에서 활용된 실제 사례를 찾아 비평하는 사례 발표로 구성된다.
    •     간호중재개발(Development in Nursing intervention)
    • 간호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정 간호문제에 대한 간호 중재의 이론적 근거를 확인하며 간호중재분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며 확인된 이 근거에 대한 비평적 분석을 통해 과학적 간호 중재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이론적 전략을 익힌다. 또한 관심 있는 간호중재를 선택하여 임상적 타당성을 검증 할 수 있다.
    •     측정도구개발(Instrument development for measuring)
    •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에 대한 개념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수집 도구의 구조, 타당도와 신뢰도를 사정하고, 비판적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     학위논문세미나(Dissertation Seminar)
    • 박사과정의 기본적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을 위해 박사학위논문 계획서를 개 발해 가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교과목으로, 학위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의 연구주제선정부터 개발과정 전반에 대해 발표하고 피드백을 통해 연구의 완성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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