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메뉴
[55338]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3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
TEL 063) 290-1370

문서 위치

박사 교육과정


본문내용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수
    선수 과목
    장애인 복지론 3 3
    발달심리학 3 3
    심리운동 적용과 실제 3 3
    심리운동연구방법론1 3 3
    심리운동 콜로키움1 3 3
    독일어 독해 3 3
    운동역학1 3 3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3 3
    특수체육학개론 3 3
    심리운동 물질경험 3 3
    심리운동 현장실습 3 3
    심리운동 현장적용 3 3
    감각과 지각 3 3
    공통 필수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수
    공통 필수
    심리운동 신체경험 3 3
    심리운동 물질경험 3 3
    심리운동 사회경험 3 3
    심리운동 현장실습 3 3
    심리운동 현장적용 3 3
    장애아동의이해 3 3
    전공 선택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수
    전공 선택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3 3
    현상학2 3 3
    발달장애아심리운동 3 3
    ADHD아동심리운동 3 3
    독어원서강독 3 3
    정신의학 3 3
    승마 심리운동 3 3
    인체해부학 3 3
    운동생리학 3 3
    심리운동에서의 트램폴린 실습 3 3
    심리운동과 이완 3 3
    심리운동공학 3 3
    조기중재 및 조기교육연구 3 3
    아동발달 3 3
    심리운동 적용 3 3
    운동역학2 3 3
    특수체육연구 3 3
    심리운동 콜로키움2 3 3
    신화와 인간심리2 3 3
    심리운동콜로키움3 3 3
    심리운동연구방법론2 3 3
    심리운동학 독일어2 3 3
    문장실습2 3 3
    초급독일어회화2 3 3
    중급독일어회화2 3 3
    고급독일어회화2 3 3
    특수체육개론 3 3
    심리운동관찰 진단과 평가 3 3
    감각과 지각 3 3
    심리학개론 3 3
    언어 및 의사소통 심리운동 지원 3 3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3 3
    장애아 가족지원 3 3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3 3
    수중 심리운동 3 3
    심리운동학개론 3 3
    심리운동과 이완 3 3
    숲 심리운동 3 3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과목 해설표

선수 과목
  • 특수체육개론(Studies in Theory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특수인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운동기능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들의 능력과 흥미에 알맞는 여러 활동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People with special needs)
    장애인 복지 및 총괄적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정의를 시작으로 과거의 장애인관과 현대 장애인 복지 체계의 형성과정을 살피고 현대의 장애인 복지 서비스, 장애인 복지 관련 법, 장애인 복지영역 등을 학습한다.
  • 심리운동 물질경험(Mater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물질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그 세계에 대한 정보를 경험하며 심리운동 적용영역에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물질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의 전 과정에 걸쳐서 일어나는 연령적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발달연구의 기본문제, 인간발달을 좌우하는 요인들, 신체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등을 다룬다.
  • 심리운동의적용과실제(Application of Psychomotorik)
    다양한 심리운동의 적용영역 현장에서 대상자의 욕구 및 지각된 지원방향을 중심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실제적 효과성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진행 방법 및 프로그램 진행 태도 등에 대한 Feed Back을 받는다.
  • 심리운동연구방법론(Theory of Psychomotorik Research Methods)
    심리운동 관련 연구 논문 작성에서 요구되는 논리적인 글쓰기, 논문 작성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논리적인 글쓰기에서는 여러 가지 논증의 방식을 학습하고 논문 작성법에서는 논문의 형식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심리운동 콜로키움1(Psychomotorik Colloquium 1)
    심리운동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토론· 토의를 하며 심리운동에 대한 전공지식을 함양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간다.
  • 독일어 독해(German Reading)
    독일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문법과 문장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독어학의 기초를 다진다.
  • 심리운동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for Psychomotricity)
    발달재활 서비스 기관에서의 심리운동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적 심리운동사로서 심리운동 이론과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심리운동 기관 현장에서 심리운동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분석한다. 나아가 전문 심리운동사의 지도하에 수업안을 구성하고 실제 수업을 시연하며, 수업에 대한 반성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심리운동사로서의 실천력을 함양한다.
  • 윤리와 철학(재활사윤리)(Rehabilitation Ethics and Philosophy)
    현대사회의 윤리와 교육 및 복지 페러다임들에 대하여 탐구하고 심리운동의 적용영역에 맞는 철학적 바탕에 대해 논하여 보며 재활사 및 연구자에 요구되는 윤리를 학습한다.
  • 심리운동 현장적용(Field Applications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장려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연구한다.
  • 감각과 지각(sensation and perception)
    감각을 통하여 지각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실제 프로그램 적용에 관하여 학습하며 효과인 감각 지각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공통 필수
  • 심리운동 신체경험(Body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움직임과 지각활동을 통해 신체도식, 자아상, 신체개념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 적용영역에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신체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 물질경험(Mater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물질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그 세계에 대한 정보를 경험하며 심리운동 적용영역에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물질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 사회경험(Soc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심리운동 사회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내담자의 사회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사회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사회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 심리운동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for Psychomotricity)
    발달재활서비스 재공기관에서의 심리운동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적 심리운동사로서 심리운동 이론과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심리운동 기관 현장에서 심리운동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분석한다. 나아가 전문 심리운동사의 지도하에 수업안을 구성하고 실제 수업을 시연하며, 수업에 대한 반성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심리운동사로서의 실천력을 함양한다.
  • 심리운동 현장적용(Field Applications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장려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연구한다.
  • 장애아동의이해(Comprehension for Child in Special needs)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장애별로 보이는 특징이나 원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대상자들을 위한 특수한 지원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전공 선택
  • 트람폴린(tudies of Psychomotricity with Trampolin)
    트램폴린을 이용한 심리운동 교수방법과 관찰 및 진단 방법, 관련 안전처치 근거이론에 대한 학습과 실습을 한다.
  • 특수체육개론(Studies in Theory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특수인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운동기능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들의 능력과 흥미에 알맞는 여러 활동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First aid and CPR)
    응급한 상황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지키고, 뜻하지 않은 부상자나 환자가 발생했을 때 환자의 고통 을 덜어주며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현상학2(Phenomenology2)
    현상학은 후설에 의해 창시된 철학운동으로서 세계화 그 내부의 다양한 실재적 또는 상상적인 대상의 존재 본체의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연구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한다.
  • 심리운동관찰 진단과 평가(Psychomotorik Monitoring-diagnosis and evaluation)
    심리운동을 토대로 대상자의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측면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을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특성과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도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 감각과 지각(sensation and perception)
    감각을 통하여 지각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실제 프로그램 적용에 관하여 학습하며 효과적인 감각 지각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발달장애아심리운동(Psychomotorik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다양한 움직임을 통한 지각, 변별 활동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꾀하고 나아가 장애와 비장애아가 함께 하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심리운동이 통합수업에 활용되는 방안을 연구하도록 한다.
  • 심리학개론(Introductory Psychology)
    심리학 전공자를 위한 심리학 소개 강의이다. “심리학의 이해”에서 소개하지 않았던 성격, 심리검사, 사회적행동, 이상행동 등을 다룬다.
  • 심리운동에서의 언어 및 의사소통(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Psychomotorik)
    사람과 사람이 의사소통하는 일차적인 수단인 언어 그리고 생각이나 의견, 감정 등의 의사를 교환하는 의사소통에 대해 심리운동과 연관시켜 연구하도록 한다. 이를 유아, 청소년, 장애아동, 노인 등 각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ADHD 아동 심리운동(Psychomotorik of Children with ADHD)
    ADHD 아동에게 움직임이 가져오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고려하여 감각, 지각, 긴장과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에 대해 익히고 연구하도록 한다.
  •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탁으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을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 논의한다.
  • 장애아 가족지원(Familty Support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가족체계이론, 가족의 생애주기 이론 등의 장애아 가족지원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가족 지원 사례를 통해 지원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구체적 방법 적용의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평가결과를 분석 및 토론한다.
  • 독어원서강독(Reading German)
    기본적인 독일어를 학습하여 심리운동의 출발지인 독일 원문 책에서의 심리운동을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에서 사용되고 있는 단어를 원문으로 이해하여 독일에서 연구되고 있는 심리운동에 대한 자료를 토해 좀 더 폭넓고 깊게 이해한다.
  • 윤리와 철학(재활사윤리)(Rehabilitation Ethics and Philosophy)
    가치와 윤리, 개인과 자유, 평등과 정의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윤리적 기반을 이해하고 자기결정, 알권리, 비밀보장, 이중관계를 통해 윤리와 관련된 철학을 학습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방법을 논의한다.
  • 정신의학(Psychiatrie)
    정신의학의 개념과 역사, 인간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정신사회적 이론, 정신의학의 사회적 이론, 유아·청소년·노인·장애와 관련된 정신의학 등의 전반적인 정신의학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승마 심리운동(Horse riding Psychomotorik)
    승마에 대한 개념 및 역사, 의미를 파악하고 승마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의 효과를 학습한다. 유아, 청소년, 장애아동, 성인 등의 각 영역에 승마가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심리운동 이론과 방법을 결합하여 승마심리운동이 적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기본 심리운동에 대한 이론 및 적용을 바탕으로 수중에서 진행할 수 있는 심리운동의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중운동에 대한 기초이론과 안전교육, 심폐소생술들의 실제 수중에서 적용해야 하는 영역을 학습 및 실습한다. 이에 대한 효과성과 프로그램 및 근거 이론에 대해 토론한다.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운동자극에 반응하여 대근활동으로 인한 근육, 심장, 폐, 신경 등의 기능적 변화와 트레이닝에 따른 적응 기전과 그런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수중 심리운동(Psychomotorik in Water)
    기본 심리운동에 대한 이론 및 적용을 바탕으로 수중에서 진행할 수 있는 심리운동의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중운동에 대한 기초 이론과 안전교육, 심폐소생술들의 실제 수중에서 적용해야 하는 영역을 학습 및 실습한다. 이에 대한 효과성과 프로그램 및 근거 이론에 대해 토론한다.
  • 심리운동에서의 트램폴린 실습(Practice Trampoline in Psychomotorik)
    트램폴린을 이용한 심리운동 교수방법과 관찰 및 진단 방법, 관련 안전처치 근거이론에 대한 학습과 실습을 한다.
  • 심리운동과 이완(Studies of Psychomotricity for Relaxation)
    심리운동에 있어서 이완 활동의 중요성과 이완의 원리, 방법 등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이완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수업 시연을 통해 실제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종목을 선정하여 훈련 방법을 터득하고 다양한 응용 방법을 탐색한다.
  • 심리운동공학(Psychomotorik Technology)
    심리운동의 학습이론과 정보기술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학습자원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학습자를 위해 학습 과정이 효율적,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 자료를 개발하고 모색한다.
  • 조기중재 및 조기교육연구(Research of Early Intervention and Early Education)
    대상자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기술 및 자조 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조기 중재 및 조기교육에 대한 이론과 학습 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대상자가 가진 기초적 능력들을 파악하고 개인별 학습 활동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의 기초에서부터 태내기, 영아기와 걸음마기, 유아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내용을 이해한다. 발달내용에는 생물학적 기초와 태내기 발달이 있으며 인지발달, 언어발달, 지능, 정서 발달 등의 구체적 발달 영역을 학습하여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한다.
  • 심리운동학개론(Introduction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심리운동발달과정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의 발전과 경향, 이론적 모델, 핵심 개념, 심리운동에 있어서의 놀이가 갖는 의미, 심리운동에서의 발달진단, 심리운동의 조건과 대상 및 활동 범위 그리고 실제 현장 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을 촉구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실제들을 분석하고 교육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심리운동의 적용(Application of Psychomotorik)
    다양한 심리운동의 적용을 대상자의 욕구 및 지각된 지원 방향을 중심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실제적 효과성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진행 방법 및 프로그램 진행 태도 등에 대한 논한다.
  • 운동역학2(Exercise Biomechanics2)
    역학의 기초 이론을 적용하여 각종 스포츠와 운동장면에서 일어나는 각종 움직임에 관해서 분석하고 그 현상을 규명할 수 있다.
  • 특수체육연구(Study of Physical Education)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특수인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운동기능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들의 능력과 흥미에 알맞은 여러 활동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심리운동 콜로키움2(Psychomotorik Colloquium2)
    심리운동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토론· 토의를 하며 심리운동에 대한 전공지식을 함양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간다.
  • 신화와인간심리2(Myth and Human Psychology2)
    인간 심리의 원형은 신화로 나타내어진다. 이와 같은 신화의 인물과 인간심리의 유형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 심리운동 콜로키움3(Psychomotorik Colloquium3)
    심리운동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토론· 토의를 하며 심리운동에 대한 전공지식을 함양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간다.
  • 심리운동연구방법론2(Theory of Psychomotorik Research Methods2)
    심리운동 관련 연구 논문 작성에서 요구되는 논리적인 글쓰기, 논문 작성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논리적인 글쓰기에서는 여러 가지 논증의 방식을 학습하고 논문 작성법에서는 논문의 형식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심리운동학 독일어2(German for Motologie2)
    심리운동의 본산지는 독일이다. 본 강좌는 심리운동학에 필요한 기초 회화와 논문에 필요한 독일어 원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한 독일어 입문 과정이다.
  • 문장실습2(Pratice of Sentence2)
    논리적인 논문과 연구, 프로젝트 등을 위한 정확한 문장과 문단을 사용을 실습한다.
  • 숲 심리운동(Forest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개념과 기본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숲에서 할 수 있는 심리운동의 이론 및 효과를 이해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나라의 숲 심리운동 사례를 분석하여 숲 심리운동의 구성 요소와 계획 및 진행 단계, 안전 지침, 프로그램 계획 등의 구체적 적용 방법을 구상하고 논의한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