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메뉴
[55338]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3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
TEL 063) 290-1370

문서 위치

졸업 후 진로


본문내용

심리운동은 현재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심리운동사가 되기 위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의 심리운동은 사회복지실천에 학문적 분야를 두고 있으며 한국심리운동연구소는 영화 ‘도가니’로 유명한 광주 인화학교 사건, 신안군 염전 강제 노역사건, 전주 자림원사건 등 수 많은 인권침해에 관련된 사건들의 조사에 참여하여 ‘관찰·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영·유아와 청소년에서부터 성인, 노인 까지 그 적용영역이 다양하며 장애영역과 유치원, 초등학교영역 등 지원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독일에서는 조기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서도 지난 수년간 움직임 교육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움직임 유치원", "숲 유치원" 등 유아의 움직임과 신체감각 위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이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심리운동은 교과활동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이유로 학습에 문제를 가진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에게 다양한 감각, 특히 움직임을 이용하여 학습하게 하여 학생들이 학습내용과 원리를 더 쉽게 재미있게 습득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한다. 독일에서는 이미 “움직이는 학교”(Bewegte Schule)", "움직이는 학습"(Bewegte Lernen)과 같은 컨셉이 학교현장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으며 문자를 배우거나, 연산, 도형, 과학의 원리를 배울 때도 다양한 움직임과 다양한 놀이과제를 통해 학습에 임한다.

학교영역 뿐 아니라 청소년 영역에서도 심리운동은 청소년기의 신체적 측면과 사회정서적 측면, 인지적 측면으로 심리운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신체인식, 자아개념을 획득하고 올바른 의사소통과 협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인기의 대상자들에게는 기존의 환경에서 독립할 수 있도록 심리운동적 접근을 통해 대근육, 소근육 활용에 따라 자신의 신체능력 인식하기, 사회성 기술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경제적˙사회적 개념을 인식하고 활동을 통해 자립에 대한 불안감 해소하기 등의 지원한다. 노인을 위한 심리운동은 노인들에게 다양한 움직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움직임 표본을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사회적으로 자칫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정기적인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고, 대인관계를 자극하는 역할을 행한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원가능성에 힘입어 현재 한국에서는 심리운동사들이 각 지역 복지관과 센터 등에 배치되고 있으며 그 수와 비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생애주기적 접근 이 외에도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심리운동은 교육적 및 치료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운동 및 감각, 그리고 지각 발달상의 이상(1차적 장애)과 나아가 이것이 해당 아동의 인지, 사회 및 정서행동에 문제를 야기할 경우(2차적 장애) 치료적 중재모델로서의 심리운동은 다양한 움직임을 통한 지각, 변별 활동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꾀 한다. 나아가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하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심리운동이 통합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 K-DST의 영역에 따른 지원방안도 마련하고 있어 현재 영유아건강검진사업의 방향에 부합하는 학문분야가 바로 심리운동이며 독일에서는 이미 학교와 병원 등 적용 가능한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운동사들이 활약하고 있고 한국에서의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보았을 때 심리운동사는 전도유망한 직종임과 동시에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