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메뉴
[55338]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3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
TEL 063) 290-1370

문서 위치

석사 교육과정


본문내용

심리운동학과 석사 교육과정표

    공통 필수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수
    공통 필수
    장애아동의이해 3 3
    심리운동 신체경험 3 3
    심리운동 물질경험 3 3
    심리운동 현장적용 3 3
    심리운동 현장실습 3 3
    전공 선택
    심리운동학과 박사 교육과정표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수
    전공 선택
    심리운동 콜로키움1 3 3
    장애인복지론 3 3
    발달심리학 3 3
    전이 3 3
    운동영양학 3 3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 3 3
    운동재활학 3 3
    심리운동 공간구성 3 3
    주위환경 3 3
    취학전 교육 3 3
    병원에서의 심리운동 3 3
    심리운동사 법제적 연구 3 3
    특수교육학 3 3
    관찰실습 3 3
    심리운동사 3 3
    심리운동 세미나 3 3
    스포츠 의학 3 3
    아동복지개론 3 3
    심리운동의 적용과 실제 3 3
    특별한 예방과 직업을 위한 심화교육 3 3
    학교심리운동교사 교수방법 3 3
    진단서술 3 3
    심리운동연구방법론1 3 3
    현상학1 3 3
    영유아심리운동 3 3
    재활학개론 3 3
    독일어독해 3 3
    생활세계와 심리운동 3 3
    언어 및 의사소통 심리운동지원 3 3
    재활행정과 정책 3 3
    운동역학1 3 3
    신화와 인간심리1 3 3
    문장실습1 3 3
    초급독일어회화1 3 3
    중급독일어회화2 3 3
    고급독일어회화1 3 3
    심리운동학 독일어1 3 3
    심리운동과 이완 3 3
    심리학개론 3 3
    특수체육학개론 3 3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3 3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3 3
    감각과 지각 3 3
    수중 심리운동 3 3
    심리운동관찰 진단과 평가 3 3
    전이를 위한 심리운동 지원 3 3
    언어 및 의사소통 심리운동 지원 3 3
    심리운동과 학교폭력 예방 3 3
    발달장애아심리운동 3 3
    숲 심리운동 3 3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3 3

심리운동학과 석사 교과목 해설표

    선수 과목
  • 안전교육 및 구급법(Safety Education First Aid)
    각종 응급상황과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며, 응급처치의 정확하고 올바른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수업을 통하여 배운 구급법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기능해부학(Anatomy)
    인체의 구조 및 형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골격, 근육, 신경 등의 기능을 운동활동과 연관시켜 연구 분석한다.
  • 운동생리학 1(Exercise Physiology 1)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운동자극에 반응하여 대근활동으로 인한 근육, 심장, 폐, 신경 등의 기능적 변화와 트레이닝에 따른 적응 기전과 그런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Inclusiv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경도학습장애, 경도정신지체 및 경도 정서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과정수정 및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 지적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고, 지적장애아를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적 입장에서 이해하며, 지적장애아의 중재 프로그램과 전 생애에 걸친 주요쟁점과 앞으로의 쟁점들을 다루며, 이러한 지식내용의 습득이 지적장애아를 가르치는데 기초내용이 되게 하는데 있다.
  • 정서·행동장애아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abilities)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중재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공통 필수
  • 심리운동 신체경험(Body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움직임과 지각 활동을 통해 신체 도식, 자아상, 신체개념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 운동 적용영역에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신체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 물질경험(Mater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물질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그 세계에 대한 정보를 경험하며 심리운동 적용영역에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물질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 사회경험(Soc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심리운동 사회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내담자의 사회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사회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사회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 심리운동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for Psychomotricity)
    발달재활서비스 재공기관에서의 심리운동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적 심리운동사로서 심리운동 이론과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심리운동 기관 현장에서 심리운동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분석한다. 나아가 전문 심리운동사의 지도하에 수업안을 구성하고 실제 수업을 시연하며, 수업에 대한 반성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심리운동사로서의 실천력을 함양한다.
  • 심리운동 현장적용(Field Applications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장려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연구한다.
  • 장애아동의이해(Comprehension for Child in Special needs)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장애별로 보이는 특징이나 원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대상자들을 위한 특수한 지원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과 이완(Studies of Psychomotricity for Relaxation)
    심리운동에 있어서 이완 활동의 중요성과 이완의 원리, 방법 등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이완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수업 시연을 통해 실제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종목을 선정하여 훈련 방법을 터득하고 다양한 응용 방법을 탐색한다.
  • 심리학개론(Introductory Psychology)
    심리학 전공자를 위한 심리학 소개 강의이다. “심리학의 이해”에서 소개하지 않았던 성격, 심리검사, 사회적행동, 이상행동 등을 다룬다.
  • 특수체육개론(Studies in Theory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특수인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운동기능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들의 능력과 흥미에 알맞는 여러 활동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심리운동 콜로키움1(Psychomotorik Colloquium 1)
    심리운동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토론· 토의를 하며 심리운동에 대한 전공지식을 함양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간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People with special needs)
    장애인 복지 및 총괄적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정의를 시작으로 과거 의 장애인관과 현대 장애인 복지 체계의 형성과정을 살피고 현대의 장애인 복지 서비스, 장애인 복 지 관련 법, 장애인 복지영역 등을 학습한다.
  • 심리운동학개론(Introduction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심리운동발달과정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의 발전과 경향, 이론적 모델, 핵심개념, 심리운동에 있어서의 놀이가 갖는 의미, 심리운동에서의 발달진단, 심리운동의 조건과 대상 및 활동범위 그리고 실제 현장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을 촉구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실제들을 분석하고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의 전 과정에 걸쳐서 일어나는 연령적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발달연구의 기본문제, 인간발달을 좌우하는 요인들, 신체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등을 다룬다.
  • 윤리와 철학(재활사윤리)(Rehabilitation Ethics and Philosophy)
    현대사회의 윤리와 교육 및 복지 페러다임들에 대하여 탐구하고 심리운동의 적용영역에 맞는 철학적 바탕에 대해 논하여 보며 재활사 및 연구자에 요구되는 윤리를 학습한다.
  • 전이(Transference)
    유아, 아동영역,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심리운동적용영역에서 고려해야할 전이에 대하여 학습하며 사 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느낌, 사고, 행동 유형 등을 사람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관계로 전치시키는 방향 에 대하여 논한다.
  • 운동영양학(Exercise and Nutrition)
    영양학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스포츠 활동에서 요구되는 영양소의 작용 및 에너지 대사 기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어린이와청소년을위한교육(Education for children and the youth)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그들 맞는 교육을 위한 심리운동을 학습하며 탐구한다. 또한 심리운동을 통한 학습에 대하여 논한다.
  •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Disability Children)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을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특성과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중심으로 현재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도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집중 학습한 검사를 직접 실시해 보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결과를 해석 및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선별 및 진단검사 중 Denver II test, Baily test, K-ABC, WIPPSI 등과 같은 발달 및 인지검사도구를 장애유아관련기관에서 직접 실시해 본다.
  • 운동재활학(Remedial Exercise)
    운동 재활의 전반적인 실제와 역사, 관련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현장에서의 운동재활 방법 및 효과에 관한 학습을 한다.
  • 감각과 지각(sensation and perception)
    감각을 통하여 지각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실제 프로그램 적용에 관하여 학습하며 효과적인 감각 지각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관하여 탐구하고 논한다.
  • 심리운동 공간구성(Space Organization of Psychomotorik)
    리운동의 각 영역에서 공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관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들에 대하여 탐구하며 심리운동 적용범위를 늘려감에 따라 각 적용영역에 맞는 기관의 구조와 요소 및 체계에 대하여 논한다.
  • 주위환경(Surrounding Environment)
    공간, 사회관계 등 모든 것을 포괄하는 주위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적용영역의 대상자들에게 주위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지원방안을 탐구한다.
  • 취학전교육(Education for Preschooler)
    취학 전 아동을 위한 교육에 대하여 학습하고 취학 전 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심리운동에 대하여 탐구하여 본다. 또한 심리운동사가 취학 전 아동과 보호자들에게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다방면적 접근을 통하여 논한다.
  • 병원에서의심리운동(Psychomotorik for Hospital territory)
    병원 영역에서의 심리운동 적용방안을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나눠 학습해 보고 병원에서 이뤄지는 심리운동의 고려해야할 사항과 위험요소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논한다. 또한 외국에서 행해지는 병원영역에서의 심리운동에 대하여 학습하고 한국에서의 병원영역의 심리운동 적용방안에 대하여 탐구한다.
  • 심리운동사법제적연구(Legislation study of Psychomotorik therapist)
    독일에서의 심리운동사들이 가지는 법적인 지위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에서의 심리운동사들의 법적 체계와 지위에 대하여 학습하고 논한다.
  • 수중 심리운동(Psychomotorik in Water)
    기본 심리운동에 대한 이론 및 적용을 바탕으로 수중에서 진행할 수 있는 심리운동의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중운동에 대한 기초이론과 안전교육, 심폐소생술들의 실제 수중에서 적용해야 하는 영역을 학습 및 실습한다. 이에 대한 효과성과 프로그램 및 근거 이론에 대해 토론한다.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의의와 목적, 내용, 방법 및 원리와 판별, 교육적 조치, 특수학교 교사의 자질, 교육계획과 운영, 영역별 발달 특성 등 특수교육의 기초이론을 익힌다.
  • 심리운동 진단 및 평가(Assessment and Evaluation of Psychomotorik)
    대상자의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및 심리운동적인 측면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을 한다.
  • 관찰실습(Observation practice)
    대상자의 움직임, 발달 정도, 운동성 등을 관찰을 통하여 파악하는 훈련과 심리운동 활동 안에서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하는 훈련 등을 학습한다. 또한 관찰 내용을 객관화 할 수 있는 양적 질적 기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심리운동사(History of Psychomotorik)
    이타르, 세강, 달크로츠, 미미 샤우블라워 등 심리운동의 이론적 뿌리와 J. Kipard 이 후 심리운동의 변천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실링과 제발트의 심리운동관련 이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 심리운동세미나(Seminar for Psychomotorik)
    심리운동과 관련하여 각 적용영역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현장경험자나 심리운동 또는 관련 페러다임에 관하여 강연할 수 있는 각계의 인사들을 초청하여 강연한다.
  • 스포츠의학(Sports Medicine)
    스포츠 활동을 향상시키거나 저해하는 내적 요인과 외적요인을 의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 아동복지개론(Introduction of 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정의를 시작으로 아동복지의 원칙과 내용, 관련 법 체계 등을 학습하며 현재 시행되는 아동복지 사업 서비스 및 복지 영역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앞으로 아동복지와 관련한 과제에 대하여 논한다.
  • 심리운동의 적용과 실제(Application of Psychomotorik)
    다양한 심리운동의 적용영역 현장에서 대상자의 욕구 및 지각된 지원방향을 중심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실제적 효과성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진행 방법 및 프로그램 진행 태도 등에 대한 Feed Back을 받는다.
  • 특별한예방과직업을위한심화교육(Deepening Study for Special Precautions&Jobs)
    심리운동사들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과 앞으로 심리운동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 각 직업 및 분야의 상황에 맞는 위험요소를 예측하여 예방책 마련을 탐구한다.
  • 학교심리운동교사교수방법(Teaching method for Psychomotorik therapist of School territory)
    학교영역에서 적용가능 한 심리운동에 대하여 탐구하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폭력예방과 사회성 향상 등을 위한 심리운동에 대하여 논하고 관련 이론들을 학습한다.
  • 진단서술(Diagnosis & Description)
    관찰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기술하는 기술훈련을 하고 기술된 정보를 토대로 대상자의 능력을 파악하며 지원방안을 논의 할 수 있는 실습한다. 명사적, 동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기술방법 등을 익히며 대상자에 대한 객관적 기술을 통하여 타인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심리운동연구방법론1(Theory of Psychomotorik Research Methods1)
    심리운동 관련 연구 논문 작성에서 요구되는 논리적인 글쓰기, 논문 작성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논리적인 글쓰기에서는 여러 가지 논증의 방식을 학습하고 논문 작성법에서는 논문의 형식과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현상학1(Phenomenology1)
    철학적 방법론으로서의 성격과 의미를 살피고, 현상학의 근본 주제인 의식의 지향성, 삶의 세계, 상호주관성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 영유아심리운동(Psychomotorik for Infants and Toddlers)
    영·유아 시기에서 몸과 움직임을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구성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놀이체험을 할 수 있도록 움직임 도식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을 구성한다.
  •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자녀 양육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최신정보를 정하여 계몽교육 할 필요가 있으므로 그 교육 및 상담 방법과 실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 재활학개론(Introduction of Rehabilitation)
    장애인 재활 복지를 위한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독일어 독해(German Reading)
    독일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문법과 문장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독어학의 기초를 다진다.
  • 전이를 위한 심리운동 지원(Support Psychomotorik for Transference)
    유아, 아동영역,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심리운동 적용영역에서 고려해야 할 전이에 대하여 학습하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느낌, 사고, 행동 유형 등을 사람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관계로 전치시키는 방향에 대하여 논한다.
  • 생활세계와 심리운동(Lebenswelt and Psychomotorik)
    공간, 사회관계 등 모든 것을 포괄하는 주위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적용영역의 대상자들에게 주위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지원방안을 탐구한다.
  • 언어 및 의사소통 심리운동지원(Support for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Psychomotorick)
    의사소통은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심리운동을 통해 언어, 비언어적 능력의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 재활행정과정책(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and Policy)
    개별 장애인의 욕구를 중심으로 한 재활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전달을 위해 재활행정 전반에 걸쳐 살펴보고 재활관련 법안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 심리운동과 학교폭력 예방(Psychomotorik 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안팎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심리운동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실제로 지원 할 수 있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 운동역학1(Exercise Biomechanics1)
    역학의 기초 이론을 적용하여 각종 스포츠와 운동장면에서 일어나는 각종 움직임에 관해서 분석하고 그 현상을 규명할 수 있다.
  • 신화와인간심리1(Myth and Human Psychology)
    인간 심리의 원형은 신화로 나타내어진다. 이와 같은 신화의 인물과 인간심리의 유형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 심리운동학 독일어1(German for Motologie 1)
    심리운동의 본산지는 독일이다. 본 강좌는 심리운동학에 필요한 기초 회화와 논문에 필요한 독일어 원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한 독일어 입문과정이다.
  • 발달장애아심리운동(Psychomotricity and Adapted physical activity for Individuals with ID)
    발달장애영유아의 신체와 운동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심리운동을 통한 움직임을 지도할 수 있다.
  • 숲 심리운동(Forest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개념과 기본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숲에서 할 수 있는 심리운동의 이론 및 효과를 이해한다. 국내외 숲 심리운동 사례를 분석하여 구체적 적용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한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심리운동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