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절 사진

추석은 한중 양국에 다 있는 중요한 명절 중에 하나이다.중국에서도 추석에 관한 전설과 풍속이 많다. 날부터 중국사람들이 1년을 4계절을 나누는데 바로 봄,여름,가울,겨울이고 계절마다 다시 3단계로 나누는데 바로 맹,중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추석은 가을에 들어온 두번째 달이 니까 '중석'이라고도 부른다.

달이 없는 추석이 상상할 수 벗을 만큼 달이 추석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추석에 관한 많은 활동은 다 달과 관력이 있다. 음력 8월15일 그날의 달이 만삭이다. 해질녘에 해가 뜨고 아주 늦은 밤까지 하늘에 걸려 있고 아주 밝아서 달 구경하는데 아주 어울린다. 아주 옛날부터 민간에서 달을 맞이하면서 제사하는 풍습이 생겨왔다.

추석에 관한 전설
추석에 관한 아름다운 전설이 많다.물론 다 달과 관련이 있다. 많은 전설 중에 '상아가 달에 간다'는 전설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전설에 따르면 아주 먼 옛날에 하늘에 해가 열개나 있었단다. 햇빛이 쨍쨍 내리므로 식물들이 다 말라죽고 새들이 짐승들이 다 도망갔고 백성들에게 많은 재난을 가져왔다. 그 때 힘이 장사인 후예이라는 사람이 곤륜산 정상에 올라가서 한숨에 9개 해를 활로 쏘아 내렸다. 하나만 남은 해에게 제때에 뜨고 제때에 자라고 창생에게 행복을 가져오라는 명령을 내렸다. 공덕이 있으므로 백성들한테 존경을 받고 상아라는 아가씨가 얘기를 듣고 감동을 받고 스스로 청혼했다. 두 분의 결혼생활이 행복했다. 많은 총각들이 후예의 이름을 듣고 스승으로 모시고 그 밑에서 기술을 배우겠다고 했다. 그러던 어느 하루 후예가 친구를 찾으러 곤륜산에 갔는데 마침 그곳을 지나던 서왕모(西王母)와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이때 후예는 서왕모에게 "불사약(不死藥)"을 얻었는데 이 약은 복용하는 즉시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갈수 있는 약이었습니다.후예는 아내를 홀로 남겨두고 승천할 수 었없기에 그 약을 아내인 상아에게 잘 보관해두라고 주었습니다.

봉몽은 후예가 외출한 틈을 타서 상아 집에 쳐들어가서 상아에게 그 불사약을 내놓으라고 협박하였습니다. 상아는 봉몽의 상대가 되지 못할 줄을 알고 그만 그 불사약을 입에 삼켜 버렸습니다. 상아는 그 약을 삼킨 후에 곧바로 몸이 땅에서 멀어지더니 하늘로 훨훨 날아올라갔습니다.그러나 상아는 하늘로 올라가면서 얼마나 남편을 그리워하였든지 더 이상 날아 올라가지 못하고 인간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달에 떨어져 선녀가 되었습니다.

후예가 집으로 돌아온 후 시녀들이 모든 사실을 울면서 말해줬습니다. 슬픔을 억누르지 못한 후예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사랑하는 아내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그날 밤은 달이 유난히도 둥글고 밝았을 뿐만 아니라,거기에 상아와 똑같이 생긴 흔들리는 그림자가 보였습니다.

후예는 급히 제상을 내어와 상아가 가장 좋아하던 음식과 과일을 그 위에 차려놓고 월궁(月宮)에 있는 상아에게 제사를 지냈습니다. 백성들도 상아가 신선이 되어 달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모두 달 아래 제상을 차려서 상아에게 행복을 빌었습니다. 이때부터 민간에서는 달이 가장 둥글고 밝은 중추절이면 달에게 절하는 풍습이 전해지게 되었답니다.

추석의 의미와 풍속
추석 때 되면 사람들이 항상 월병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의 정을 나뉜다. 정교한 월병박스에 사람들이 축복하는 말이 많이 써있다. 월병은 추석 때에 많이 먹는 것이고 시대의 발전함에 따라 많이 개량을 받았다. 지금 호두맛,계란맛 등등 여러 가지 있다. 월병을 주고받는 것 외에 추석날에 민간의 공연도 많이 있고 꽃등 구경하기,용등,곡예를 연출하는 것 등등.

추석은 모여서 지내는 시간인데 떨어져 있는 집에 갈 수 없는 사람들이 각각 다른 방식으로 가족을 보고싶은 정을 나타낸다.송대의 시인인 소시가 [淍歌头 明月几时有]시를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동생에게 그리운 정을 나누었다.

Quick Menu
중국어강좌 HSK시청 명사특강 전북차이나TV 화면위로가기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금암1동 710-5 우석빌딩 12층 TEL : 063-274-7811 070-8810-7811
메인으로 사이트맵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