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여러분의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본문내용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 및 심리학적 이론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며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의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세계화, 다문화, 새터민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개혁의 과제, 수준별 교육방법 등을 본 과목에서 다루며 강의뿐 아니라 현장관찰과 토의 등을 교과내용에 포함한다.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으로써 장애의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차이, 특수교육의 발전 및 연구 동향을 관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 및 직업재활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한다. 특히, 장애 아동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적 동향을 학습하여 특수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에 중점을 둔다.

  • 영유아발달과교육(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민감기(Critical Period)가 포함된 시기이므로 이 중요한 시기의 일반 및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들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그리고 창의성 발달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교과내용을 다룬다. 또한 Global 시대에 맞춰 세계화, 정보화, 다문화, 새터민, 지구온난화 등의 사회, 경제적 변화가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교과내용에 포함한다.

  • 유아특수교육세미나(Seminar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과 관련 된 최근 동향 및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주제나 과제의 이해를 통해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장애유아및가족상담(Counselling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Family)
    장애유아가족이 장애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장애유아 가족을 이해하여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제반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줌으로써 가족을 교육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현장실습및관찰(Practicum & Field Work)
    다양한 장애영역의 특수영·유아들에 대한 사례연구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연계성을 경험하고 학습하며 다양한 교육시설에서 조기교육을 받는 특수 영·유아들의 생태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의 효과 및 개선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유아특수교과논리및논술(Understanding and Developing Logic and Writing Skill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정기간행물과 논문들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social issue와 reader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사용된 다양한 과학적 방법들(Graph , Chart, Figure, Table)의 활용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또한, 자신의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존문헌을 인용하는 방법과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Teaching Young Children with Learning Difficulties)
    학습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를 국내 및 해외사례들로 나누어 이해한다. 또한, 전반적인 학습장애의 개념, 해당장애를 가진 유아의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판별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학습장애유아 개인의 요구에 따른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장애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 정서․행동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Supporting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정서 및 행동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를 심리역동적, 인지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 신체생리적 접근을 통해 정립하며 이를 국내 및 해외로 나누어 분석한다. 또한, 전반적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의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에 대해 학습하며 이들에 대한 판별방법을 고찰하여 정서 및 행동장애를 보이는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른 교육중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자폐성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Teaching Young Children with autism)
    자폐성 유아의 출현율이 높아지는 이유, 행동특성, 조기중재의 필요성, 자폐성유아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중요한 기술 그리고 최근 자폐유아교육의 동향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유아특수교육학연구(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유아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의 관계,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 관찰, 장애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또한, 장애유아들의 교육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구된 해외의 실제사례들을 수업내용에 포함하고자 한다.

  • 의사소통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Teaching Young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fficalties)
    구어와 문어, 유창성 문제, 구어 및 언어장애 유아의 효과정인 중재기법,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의 기능과 사용법 등 의사소통 장애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언어교수방법과 실천에 대해 배운다.

  • 장애영유아진단및평가연구(Screening and Assessing Infants/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을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특성과 기본적인사용방법을 중심으로 현재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도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집중 학습한 검사를 직접실시해 보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결과를 해석 및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선별 및 진단검사 중 Denver II test, Baily test, K-ABC, WIPPSI 등과 같은 발달 및 인지검사도구를 장애유아관련기관에서 직접 실시해 본다.

  • 장애유아통합교육연구(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대 유아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인식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통합환경에서의 교과과정운영, 학급운영, 유아기관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을 통해 장애유아가 가진 손상(impairment)이 장애(Disability)로 확대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교수모델과 교육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 유아특수학교교육과정연구(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07년 개정 유아교육과정과 2008년 특수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주 내용으로 하여 현재 한국의 유아특수교육과정을 해외의 변화추세와 비교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교육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하는 내용의 교과를 운영하고자 한다.

  • 청각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Supporting Young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농, 난청)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개념형성으로써 청각과 관련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또한, 해당 장애유아에 대한 교육과정 및 사회적응문제를 검토하여 청력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이에 따라 구화 및 수화 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지체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Teaching Young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유아교육연구에 대한 지체장애의 정확한 개념습득 및 발생원인에 대해 신체 생리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며 이들을 위한 조기중재로써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교육적 의의, 교육목적, 장/단기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등의 학습을 통해 그들의 전반적 발달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적합한 재활치료 및 조기교육 서비스에 대해 파악하여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한다.

  • 지적장애유아교육연구(Understanding and Teaching Young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를 국내 및 해외의 사례들로 나누어 이해한다. 또한, 전반적인 지적장애의 개념,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의 학업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지적장애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이들에 대한 판별방법을 고찰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중재, 열린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지적장애유아교육 등 지적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 유아특수교육연구방법및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and Research Method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유아 연구 수행 및 보다 질 높은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요구되는 실험 설계 및 기술 통계, 추리 통계의 이론을 습득 및 실습하며 유아특수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논문의 연구방법과 통계기법 분석을 통해 실제지식을 학습하여 연구에 활용한다.

  •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교육과정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장애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 맞게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교재와 자료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개인차가 심한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 유아특수교과교육론(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ubject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전반적인 유아교육관련 교과와 특수교육관련 교과를 구성하는 이론과 적용범위를 이해하고 해당교과들을 유아특수교육 대상에게 맞는 교과로 응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사로써 지녀야 하는 인성의 되새김을 위해 교육의 인간화, 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급변하는 정보 사회에서의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