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여러분의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 및 심리학적 이론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며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의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세계화, 다문화, 새터민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개혁의 과제, 수준별 교육방법 등을 본 과목에서 다루며 강의뿐 아니라 현장관찰과 토의 등을 교과내용에 포함한다.

  • 영유아발달과교육(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민감기(Critical Period)가 포함된 시기이므로 이 중요한 시기의 일반 및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들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그리고 창의성 발달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교과내용을 다룬다. 또한 Global 시대에 맞춰 세계화, 정보화, 다문화, 새터민, 지구온난화 등의 사회, 경제적 변화가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교과내용에 포함한다.

  • 유아특수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유아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의 관계,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관찰, 장애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또한 장애유아들의 교육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구된 해외의 실제사례들을 수업내용에 포함하고자 한다.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으로써 장애의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차이, 특수교육의 발전 및 연구 동향을 관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 및 직업재활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한다. 특히, 장애 아동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적 동향을 학습하여 특수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에 중점을 둔다.

  • 지적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발달지체유아에 대한 정의를 국내 및 해외의 사례들로 나누어 이해한다. 또한, 전반적인 지적발달지체의 개념,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의 학업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지적발달지체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이들에 대한 판별방법을 고찰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중재, 열린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정신지체유아교육 등 정신지체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 특수교육대상유아진단및평가(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을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특성과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중심으로 현재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도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집중 학습한 검사를 직접실시해 보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결과를 해석 및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선별 및 진단검사 중 Denver II test, Baily test, K-ABC, WIPPSI 등과 같은 발달 및 인지검사도구를 장애유아관련기관에서 직접 실시해 본다.

  • 지체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Physical Disa bilities)
    지체장애의 정확한 개념습득 및 발생원인에 대해 신체생리학적접근을 통해 이해하며 이들을 위한 조기중재로써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교육적 의의, 교육목적, 장/단기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등의 학습을 통해 그들의 전반적 발달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적합한 재활치료 및 조기교육 서비스에 대해 파악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장애아동심리(Psychology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 개입방법 등 이론과 실제를 연마하여 전반적인 심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육유아교육과정(Special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Course)
    현재 한국의 유아특수교육과정을 해외의 변화추세와 비교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교육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하는 내용의 교과를 운영하고자 한다.

  • 자폐성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Learning Disabilities)
    자폐성장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중재 방법들의 특징 및 장점, 현장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학습하며 자폐성장애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환경 구성의 원리를 살펴본다. 더불어 자폐성장애유아의 의사소통 문제를 다루며 언어행동을 격려하기 위한 다양한 중재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중도․중복장애유아교육(Middle and Multiple Disabil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중복․중증장애의 정확한 개념습득 및 발생 원인에 대해 신체생리학적접근을 통해 이해한다. 또한,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의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생리/신체적 특성을 파악하여 급변하는 다양한 유아교육환경에서 이들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는 교수 및 교과를 운영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장애유아과학교육(Disabilities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 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전반적인 유아교육관련 교과와 특수교육관련 교과를 구성하는 이론과 적용범위를 이해하고 해당교과들을 유아특수교육 대상에게 맞는 교과로 응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사로써 지녀야 하는 인성의 되새김을 위해 교육의 인간화, 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급변하는 정보사회에서의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 장애유아통합교육론(Inclusiv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 bilities)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대 유아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인식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통합 환경에서의 교과과정운영, 학급운영, 유아기관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을 통해 장애유아가 가진 손상(impairment)이 장애(Disability)로 확대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교수모델과 교육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 유아특수교과교육론(Understanding and Developing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 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전반적인 유아교육관련 교과와 특수교육관련 교과를 구성하는 이론과 적용범위를 이해하고 해당교과들을 유아특수교육 대상에게 맞는 교과로 응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사로써 지녀야 하는 인성의 되새김을 위해 교육의 인간화, 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급변하는 정보사회에서의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긍정적 행동 지원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접근으로 문제행동의 의사소통 방식을 밝히고, 새로운 대체 기술이나 행동을 찾아 가르치는 것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긍정적 행동 지원의 출현 배경, 문제 행동의 원인 및 의사소통 기능,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 지원 계획에 대한 이론 학습과 함께 다양한 연구물과 다양한 사례를 통한 토론 기회를 가짐으로서 유아특수교사로서의 문제행동 지도의 자질을 배양한다.

  • 장애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 bilities)
    미술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적용하여 장애유아를 위한 미술이론, 메체, 교수ㆍ학습 방법등의 실재적 방법을 익혀 현장에서의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내용을 운영한다.

  • 장애유아관찰및실습(Observation and Practice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 및 장애유아교육 현장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 방송프로그램, 인터넷 사이트, CD-Rom title, 교재/교구 개발사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고 전문성을 함양한다. 또한, 모의수업 등을 통해 현장에서의 관찰을 직접교수로 연계해 본다.

  • 장애아심리운동1(Motor-psycholog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1)
    심리운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심리운동발달과정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의 발전과 경향, 이론적 모델, 핵심개념, 심리운동에 있어서의 놀이가 갖는 의미, 심리운동에서의 발달진단, 심리운동의 조건과 대상 및 활동범위 그리고 실제 현장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을 촉구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실제들을 분석하고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청각장애유아교육(Communication Skills for Early Childhood with Hearing Disabilities)
    청각장애(농, 난청)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개념형성으로써 청각과 관련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또한, 해당 장애유아에 대한 교육과정 및 사회적응문제를 검토하여 청력 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이에 따라 구화 및 수화 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교육과정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장애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개인차가 심한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 의사소통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Communication Disabilities)
    유아기 언어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유치원교과과정 언어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한다. 또한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을 탐색한다. 컴퓨터 등의 최신 교육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언어교육의 방안을 탐색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장애유아놀이지도(Understanding and Developing Teaching Methods in Play for Early Childhood with Special Needs)
    유아와 관련된 전반적인 놀이에 대한 전통적 현대적 이론을 소개하고 최신연구에 기초한 다양한 놀이방법 및 도구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일반유아, 장애유아, 통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놀이지도와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필요한 놀이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을 교육의 인간화 측면에서 알아보고, 현장관찰과 실습을 통해 익힌다.

  • 정서·행동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정서 및 행동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를 심리역동적, 인지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 신체생리적 접근을 통해 정립하며 이를 국내 및 해외로 나누어 분석한다. 또한, 전반적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해당 장애를 가진 유아의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에 대해 학습하며 이들에 대한 판별방법을 고찰하여 정서 및 행동장애를 보이는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른 교육중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장애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유아들로 하여금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음악교육과 간단한 악기 지도법을 지도하여 장애유아의 풍부한 감성과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 시각장애유아교육(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Visual Disa bilities)
    시각장애(맹, 약시)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개념형성으로써 시각과 관련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또한, 시각장애유아에 대한 교육과정 및 사회적응문제를 검토하여 시력 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이에 따라 시각장애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장애유형에 맞는 교재개발, 점자연습, 이동성 훈련 등을 통해 시각장애유아의 적응생활 향상을 돕는다.

  • 유아특수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컴퓨터 보조학습을 통해 장애유아들의 교육적 효과를 높일 목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 교육 개념에 입각한 멀티미디어 교재와 평가자료의 개발, 장애유아를 위한 컴퓨터 보조기구 사용 및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첨단정보 활용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여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 장애유아현장연구방법(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주요 주제에 관한 논의와 토론을 중심으로 학문체계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주제로는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진단 및 평가, 유아특수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주요 교수전략 및 교수 방법, 장애 유형과 교육 등을 포함한다.

  • 유아특수교육논리및논술(Understanding and Developing Logic and Writing Skills Regarding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정기간행물과 논문들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social issue와 reader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사용된 다양한 과학적 방법들(Graph , Chart, Figure, Table)의 활용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또한, 자신의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존문헌을 인용하는 방법과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유아사회교육(Disabilities Early Childhood Social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영역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특히 다문화, 새터민, 정보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장애유아수학교육(Disabilities for Disabled Early Childhood Mathe matics education)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와 아동문학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학 교육의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해 본다.

  • 장애유아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Special Needs)
    유아의 신체적 발달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유치원 종일반이나 어린이집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장애아심리운동2(Motor-psycholog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2)
    심리운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심리운동발달과정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의 발전과 경향, 이론적 모델, 핵심개념, 심리운동에 있어서의 놀이가 갖는 의미, 심리운동 에서의 발달진단, 심리운동의 조건과 대상 및 활동범위 그리고 실제 현장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을 촉구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실제들을 분석하고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자폐성장애유아교육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Autism Specturm Disorder)
    자폐성장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중재 방법들의 특징 및 장점, 현장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학습하며 자폐성장애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환경 구성의 원리를 살펴본다. 더불어 자폐성장애유아의 의사소통 문제를 다루며 언어행동을 격려하기 위한 다양한 중재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장애유아현장연구방법 (Field research method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주요 주제에 관한 논의와 토론을 중심으로 학문체계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주제로는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진단 및 평가, 유아특수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주요 교수전략 및 교수 방법, 장애 유형과 교육 등을 포함한다.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