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학문적 지식, 임상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국민보건 향상

본문내용

학과소개


“민족의학의 본산입니다”
3000년 이상 역사를 가진 한의학은 자랑스러운 민족의학입니다. 자연과 인체를 함께 연구하면서 축적한 지식을 토대로 발전한 의학입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자연과 인간, 몸과 마음을 함께 중요시 하는 한의학의 생명관은 더욱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는 다양한 기관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재활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한의약진흥원, 한국식품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다수의 국가기관과 임상실습 및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공공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지역주민들을 위한 한의학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선도한다는 자부심”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은 6년 과정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한의예과 2년은 전주캠퍼스에서 기초한의학 및 의생명과학을 배우며, 한의학과 4년은 전주 중화산캠퍼스에서 임상의학을 배우고 실습을 진행합니다.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바탕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통합 의학’을 추구합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는 완벽한 임상실습 생태계를 구축하고 연구중심 한의학과로 도약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는 수천 년간 축적된 임상자료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한의학 교육과정을 구성했습니다. 이와함께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과 중화산캠퍼스로 구성된 클러스터도 완성했습니다. 인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새로운 의술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는 학생들의 학술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교수님들은 학생들이 학부 과정 중 KCI급 및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할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실제로 학부 학생들은 교수님과의 협력을 통해 연간 5~10편의 논문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능력을 바탕으로 전국한의학학술대회 등 다양한 대회에서 매년 우석대학교 한의학과 학생들이 입상의 영예를 안고 있습니다.
“끈끈한 동문회는 자산입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의 또 다른 자산은 선후배간의 끈끈한 동문회입니다. 졸업한 선배들은 지속적 모임을 통해 후배들의 도약과 성장을 위한 디딤돌이 되어 줍니다. 선배들의 지원을 받으며 졸업한 후배들은 사회에 진출한 뒤에도 꾸준하게 선배들과 교류하며 최신 한의학 정보를 교환하고 모교 발전에 보탬을 줍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를 졸업한 상당수 선배들은 학계와 개원의로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사회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1993년 미스코리아 출신 89학번 김○형 선배는 방송인, 개원의, 사업가의 일인다역을 마다하지 않으며 유명 한의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4년에 졸업한 이○호 선배는 국내 유명 민간한방병원인 자생한방병원 원장으로 취임하여 주요한 역학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고시 합격률 100%을 자랑합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는 전원 한의사 국가고시 합격의 위업을 쌓고 있습니다. 해마다 100% 합격을 자랑하며 한의학과 중의 한의학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친 후 민간 의료기관(한의원, 한방병원, 요양병원)에 취업합니다. 둘째, 국가 및 공공기관이나 대학교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학술, 정책, 연구활동을 매진합니다. 공중보건한의사로 군 대체복무 근무에 나설 수도 있습니다.
우석대학교 한의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원유로 불리는 빅데이터를 다루는 탁월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타 한의학과에는 드문 임상정보 분석 및 처리, 보건의료 통계, 의료윤리, 근거중심 한의학, 역학 등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수 천년 동안 이어진 인체의 빅데이터를 종합한 한의학을 빅데이터화 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한의학의 길을 개척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