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광고,홍보 및 이벤트
실무 전문가 양성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광고홍보론 (Fundamental of Advertising and PR
    광고홍보의 개념, 범위, 분야, 광고홍보산업의 구성, 광고와 사회, 경제, 윤리 등 광고홍보에 대한 기본적인 분야를 강의한다.

  •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의 개념 및 계획수립과 그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분석과 전략수립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 광고와마케팅 (Advertising and Marketing
    현대사회에서 기업 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의 역할과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등을 학습한다.

  • 이벤트원론 (Principles of Event
    이벤트의 개념, 정의, 분야별 이벤트 연구, 이벤트와 이벤트 관련 직업 탐색을 탐색한다.

  • 영상산업론 (Visual Industry
    TV-CM, 홍보영상,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영상과 관련된 산업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 진로를 탐색한다.

  • 이벤트기획 (Event Planning
    행사, 전시, 축제, 판촉 활동 등 SP의 개념, 범위, 종류 등을 폭넓게 강의한다.

  • 소비자행동 (theory of Consumer Behavior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잘 통제하고 계획한다.

  • 크리에이티브론 (Creative Theory
    광고 컨셉트에서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아이디어 발상, 카피라이팅, CM플래닝, 인쇄광고 제작 과정 등을 학습한다.

  • 광고기획 (Advertising Planning
    광고기획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숙지하고, 조별 광고기획실습을 통해 실무적 능력과 팀원간 상호협력의 중요성 및 방법을 배움으로써 광고기획의 이론적 기초와 실무적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 PR의이해 (Ind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PR의 개념, 역사적 발전과정 및 기능을 살펴보고, PR과 언론과의 관계 및 PR과 공증의 관계, PR전략과 전술에 관한 이론적 탐색을 내용으로 한다.

  • CM Planning (Practice of CM-Planning
    CM Planning의 사례 및 방법론을 연구하고 Planning실습을 통해 표현과 발표를 완성한다.

  • 아이디어발상론 (How to Create an Idea
    생각하는 방법,훈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토대를 다진다.

  • 광고기획실습 (Practice of Advertising Planning
    다양한 광고전략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이나 상황에 적합한 광고전략 수립능력을 배양, 광고전략을 토대로 광고제작을 실행함으로써, 전략과 제작의 상호연결의 방법과 중요성을 체득, 광고실무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실행능력수준을 높인다.

  • PR론 (Public Relations
    광고산업의 중요한 축인 PR산업을 학습함으로써 지식과 진로의 폭을 넓히며,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

  • 컨벤션기획(Convention Planning
    중앙정부 및 지역의 전략산업과 연계된 전공으로서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아시안 게임, 월드컵, 그리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MICE사업 즉 국제대회나 행사들이 늘어나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광고이벤트분야의 전문인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컨벤션에 대한 기획과정과 기획서 작성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적으로 각광 받는 멀티십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문화공연이벤트 (Culture & Preformance Event
    콘서트, 기획뮤지컬, 초청공연 등 공연전반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공연프로그램, 공연자, 공연자의 배치,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등 공연에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 광고카피 (Theory of Advertising Copy
    광고전략에 기반한 카피 실습과, 광고 캠페인 사례연구를 통해 광고의 이해와 실전 카피의 완성도를 높인다.

  • 광고심리학(Advertising Psychology
    인간을 단순히 제품구매자로서의 소비자로 간주하기 보다는 인간 그 자체의 내면을 살펴보는 교과목이다. 소비자행동이 마케팅관점에서 접근한 것이라면, 광고심리학은 심리학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심리학의 제이론들을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함으로써 생활자로서의 인간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다.

  • 영상제작실습(Practice of Visual Production
    영상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활용해 봄으로써 실무 이해를 돕는다.

  • 광고디자인(캡스톤디자인) (Advertising Design
    광고제품, 광고편집, 웹디자인, 옥외간판,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등 광고디자인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한다.

  • 매체전략(캡스톤디자인) (Media Planning
    광고 집행이 가능한 제반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모바일, 교통, 옥외 등)의 특성, 매체기획의 과정, 매체전술의 운용을 익히고 실습한다.

  • 광고조사론 (Advertising Research
    광고조사와 학문적 조사의 차이를 설명하고, 실용적인 광고조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졸업광고캠페인(캡스톤디자인) (Graduation Campaign
    4년간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주어진 사례에 대한 마케팅 조사, 전략수립, 아이디어발상, 제작, 프리젠테이션의 과정을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BTL(캡스톤디자인) (Below the Line
    5대 매체 중심 광고 이외의 영역을 다루는 과목으로, 날로 확장되고 있는 광고산업의 제반 범위를 배움으로써 보다 폭넓은 진로를 모색한다.

  • 옥외광고 (Out of Home Advertising
    옥외 광고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효과측정 등을 학습하며, 옥외광고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

  • 컨벤션실무(Convention Practice
    컨벤션은 단순히 국제회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정보력과 부가가치의 활용도가 높은 회의이벤트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전시회와 회의형 이벤트가 함께 구성되어 전시 활동에 대한 정보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이를 위해 정보나 통신, 영상, 음향 등의 프레젠테이션 기법뿐만 아니라 방문객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동원되기도 한다. 따라서 MICE와 광고,이벤트,컨벤션의 심화된 이해와 실무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 크로스미디어 (Cross Media
    광고 미디어로서 기존 4대 미디어(또는 인터넷 포함 5대 미디어) 외에 모바일, 컴퓨터, 디지털 미디어,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스플레이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진로를 확대한다.

  • 광고세미나 (Advertising Seminar
    광고 공모전을 통한 조별실습 및 기획서 작성 등의 분야를 효과적으로 병행함으로써 향후에 실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사회생활, 특히 직장생활에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자신의 생각을 일관되고 설득력 있게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프리젠테이션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프리젠테이션의 계획, 준비, 실행의 방법론 숙지와 실행연습을 통해, 프리젠테이션의 실질적인 능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고취한다.


  • 이벤트세미나(캡스톤디자인) (Event Seminar
    이벤트 기획서 제작(졸업작품용 포트폴리오)을 통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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