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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증이란?

공학교육인증이란
<사이트바로가기 http://abeek.woosuk.ac.kr >
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EEK) 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도달하는 공학인증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이다.
한국의 공학교육 인증제도는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설립으로 공학교육 인증을 위한 주관기관이 탄생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공학인증제는 전공 지식적 능력, 문제해결 능력, 환경 · 경제 · 사회의 공학적 주제해결 능력, 의사전달 능력, 평생교육 및 전문가 자질 개발 능력, 윤리의식, 동시대적 문제의 인지 능력 등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써, 공학교육인증은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 받고 일 할 수 있게 보장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을 위해서는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 및 교육요소,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에 대하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는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는 교육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체 현장에서 별도의 교육 없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공학교육인증의 필요성
미국을 위시한 세계 각국에서 공학교육의 표준화(Global Standard)작업 진행 21세기 지식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 기반 확립 전공지식적 능력과 공학 기초소양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 배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급 엔지니어 양성 산업체를 비롯한 공학 현장의 요구 반영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1999년 8월에 설립으로 인하여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으로써,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가 지향하는 공학교육
인증 평가의 기본 정신은 교수가 무엇을 가르쳤는가 보다 학생들이 실제로 무엇을 배웠는가에 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학습성과를 중시하는 공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산업체 등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한다.

인증기관
국내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은 공학교육기관의 공학프로그램을 평가하여 ABEEK이 제시하는 양질의 교육 기준을 만족하면 인증을 해주는 기관이다.
ABEEK은 1999년 8월 30일 한국공학교육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가 전국 공과대학장 협의회의 공동보조와 공학관련 전문학회, 산업체, 산업자원부 등의 협조를 받아 발족한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전문인증기관이다.

국외
선진국에서는 공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의 개혁 및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학교육의 국제 상호인증에 관한 국제협정(WA, Washington Accord)을 통해 미국공학교육인증원 (ABET,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의 인증제도가 국제적으로 표준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ABET은 29개 미국 공학계 전문단체의 연합체로서, 미국 공과대학의 95%가 ABET 인증에 참여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일본 기술자교육인증제도(JABEE)를 시행하고 있다. ABEEK이 Washington Accord에 가입하게 되면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대학의 ABEEK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은 국가에 관계없이 1급 엔지니어로 인정받게 된다.

Washington Accord
1989년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등 6개 선진국들이 맺은 국제협약이다. 자국을 대표하는 공학교육 인증기관이 인증한 공학 교육과정을 회원국인 다른 나라에서도 동일하게 인증해 주기로 회원국들간에 합의한 것이다. 즉, 공학 교육의 품질 수준을 인증해주는 일종의 세계적인 '품질인증 마크'인 셈이다. 공학기술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보편성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공학교육 선진국들이 망라돼 있고, 자국의 인증기관에서 인증받으면 회원국인 선진국들에게 한꺼번에 인증받은 것으로 쳐주기 때문에 가입을 희망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엄격한 심사를 거쳐 95년 홍콩, 99년 남아프리카공화국 2개 국가만 회원국으로 추가됐다. 준회원국으로는 일본, 독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4개국이 있다.
한국도 세계화된 공학교육을 위해 1999년에 설립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을 중심으로 2001년부터 국제기준을 적용한 공학교육을 인증하고 있으며 2007년 워싱턴어코드 가입을 희망하고 있지만 회원국이 되기 위해서는 워싱턴 어코드 대회에서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가입을 찬성해야 한다. 또 준회원국이 되기 위해서는 자국에서 공학교육 인증을 독자적으로 하는 기관이 있어야 하고, 인증의 공신력과 절차의 타당성에 대해 정회원국 중 최소 2개 국가의 검증을 받고 난 뒤에야 2년마다 열리는 회원국 대회 때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여기서 회원국 3분의 2 이상이 찬성을 해야 겨우 준회원국이 될 수 있다.

인증의 특징 & 효과
인증의 특징
▪ 공학분야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
  • - ABEEK 인증은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 -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 의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그 프로그램이 ABEEK 에서 제시하는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뜻한다. 즉 , ABEEK 인증은 학생 개개인별로 인증을 받는 것이 아니라, ABEEK 의 기준을 만족시킨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모든 학생이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의 성과에 치중
  • - 공학교육인증은 석박사과정이 아닌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창의적 공학교육 내용과 방법의 도입을 권장한다.
  •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 를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하는가” 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 -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이 성취하게 되는 능력들을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PO) 라 부른다.
  • - 공학교육인증에서는 특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 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 실시
  • - ABEEK 인증은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하는 대학이 신청하여 인증 평가를 받게 된다.
  •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취업시 실질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 ABEEK 인증은 한 번의 평가로 인증받은 프로그램이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신력을 갖는 외부 평가기관인 ABEEK 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인증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교육 프로그램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좀더 나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
  • - ABEEK 에서 각 학교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할 때에는 정량적인 평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프로그램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인가, 교과과정이나 기타 교육환경의 면에서 그 내용이 얼마나 충실한가 등을 깊이 있게 진단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해준다. 때문에 ABEEK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ABEEK 의 인증기준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 , 즉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전공분야별 기준 등의 면에서 공인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인증의 효과
▪ 학생 : 공학분야의 전문가로서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소양과 공학기초 분야에서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 - 엔지니어 자격시험 (기사, 기술사 시험) 등에서 유리함
  • -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할 때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됨
  • -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받게 됨
  • -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 취업이 가능
  • - 공학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 및 자질 보유
  •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등) 유리
  • - 국제적 엔지니어 자격 인증 (ABEEK의 WA 가입 시)
  • - 취업 유리 :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시 ABEEK 인증 대학 졸업생 우선권 부여 또는 자격요건화 추진

▪ 대학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다.
  • -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이를 평가하고 검증할 수 있는 자체의 평가시스템을 구비하게 됨
  • - 실험 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을 확충할 수 있음
  •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 - 대학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인정으로,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됨
  • - 공과대학 국제적 위상 제고
  • - 특성화된 교육목표 설정 운영
  •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자체평가검증시스템 구비
  • - 설계,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 확충
  • - 졸업생 취업률 제고 및 우수신입생 유치 가능
  • - 각종 정부 프로젝트 참여 및 연구비 지원 혜택

▪ 산업체 : 전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 사내 교육기간을 감소시키고, 이에 따른 경비 절감을 이룰 수 있음
  • - 업무처리에 있어서 효율성이 향상
  • - 부서간 업무 협조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대외적인 활동에도 유리
  •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 수급 가능

▪ 국가 및 사회 : 국가의 차원에서 현실성 있는 공학교육을 제공하는 효과
  • - 우리나라 공학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됨
  • -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체계화되며, 공학교육의 효율성이 향상
  • - 국가의 전반적인 교육정책 수립에 이바지
  •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됨에 따라 국가적 경쟁력이 향상

인증의 목적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하는 것이다.
나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엔지니어로 활동할 수 있음을 보증하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성과기반 공학교육과 공학교육의 국제 표준화를 지향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이러한 자신의 능력을 보증받게 된다.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사회가 필요로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수요자 중심의 공학교육 모델이다.
산업체 등에서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고용할 수 있다.
공학교육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하도록 장려하며, 공학교육의 지속적인 품질개선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ABEEK 인증의 기본 이념 중 하나는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의 수립에 있다.
대학은 공학교육인증제를 통하여 자율적이고 주기적인 교육 개선을 이룰 수 있다.
해당 교육기관과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사회 일반은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이나 학부모, 대학 졸업자를 고용하는 기업 등에서는 인증 여부를 중요한 판단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EAC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인증기준
① 프로그램 교육목표
②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③ 교과영역
④ 학생
⑤ 교수진
⑥ 교육환경
⑦ 교육개선
⑧ 전공분야별 기준

CAC (Computing Accreditation Commission) 인증기준
① 프로그램 교육목표
②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③ 교과영역
④ 학생
⑤ 교수진
⑥ 교육환경
⑦ 교육개선
⑧ 전공분야별 기준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
① 공인원은 교육기관의 인증신청을 받으면 이에 맞춰 평가단을 구성한다. 평가단은 단장1인과 평가위원들로 구성되며, 평가위원은 프로그램당 1인씩 해당 간사학회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다.이때 평가위원을 복수로 추천받아 교육기관과 협의하여 1인씩 위촉하는 것도 가능하다. 평가단은 인증여부의 최종판정이 내려짐과 동시에 해체된다.
② 공인원의 인증평가는 교육기관이 자체 평가를 뒷받침하여 제출한 자체평가서를 검토하는 과정과 현장을 방문하여 평가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③ 방문평가에서는 자체평가서에서 적절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요소들 (즉, 교육 환경, 교수진과 학생들의 사기, 교수와 학생들의 안정성과 계속성, 직원 및 학생단체의 수준, 교육성과 등)과 질적 요소들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는다. 또 피교육 기관의 약점 파악보다 장점 평가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 현장이 제출 자료에 기술된 내용과 합치되는지 상세히 조사한다.
④ 방문평가 시 특히 주안점을 둘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학교 본부 및 공과대학 차원의 지원, 조정 능력, 조직, 제공되는 교육 프로그램들과 수여되는 학위 종류, 대학과 각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혁, 신입생 모집 기준, 공과대학 및 학과별 재적 학생 수, 개별프로그램 등록 학생 수, 교수진, 강의 책임량, 교수 능력 발전을 위한 지원, 관련 시설, 교육 설비, 재정관계 (투자, 지출, 수입), 행정 관계, 교과과정의 내용, 설계 및 실험실습교과목 내용, 교육의 폭을 보여주는 학생의 학업 사례들.
⑤ 평가자들은 방문평가 후 평가서를 쓰고, 평가단장은 이를 취합하고 분야별로 종합 조정한 후, 논평서를 작성하여 인증사업단장에게 제출한다. 단, 논평서 작성 시 논평서 초안을 교육기관 내 담당자 (교육단장)에게 열람시킨 후, 검토의견을 참고하여 논평서를 완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⑥ 인증사업단장은 평가보고서와 논평서를 토대로, 평가단 간의 차이와 과거 인증평가사례들과의 차이를 비교 검토하여, 인증판정을 내린다. 공인원은 이 인증결과를 교육기관에 통지하고, 교육기관의 의견서를 받아 검토반영한 후 공인원이사회에 상정하여 인증판정을 최종 확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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