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학사운영규정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학사운영규정(내규)
제정 2011. 06. 13.
개정 2014. 11. 18.
개정 2017. 02. 28.
개정 2018. 01. 25.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학사운영규정은 우석대학교 학사운영규정을 따르며, 이 규정은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이하“기계자동차공학과”라 한다) 학사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단, 본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기계자동차공학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별도로 정한다.
제2조(교육목표 설정 구성원) 학과 교육목표 설정 구성원은 교수, 재학생, 졸업생, 외부 전문가(산업체 인사)가 된다.
제3조(교육목표 설정) 교육목표는 사회 환경 변화를 고려하고, 구성원의 요구 사항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수집하고, 기계자동차공학과 교육과정연구위원회에서 적절성을 검토하여 설정하고 필요시 개선한다.
제4조(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의 목적은 사회적 환경 변화를 교육목표에 반영하고, 주기적으로 교육목표를 평가하여 평가 결과를 교육목표 개선, 학습 성과 개선, 교과목 내용 및 강의방법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5조(교육목표의 개선 주기 및 평가방법) ①교육목표의 적절성 검토에 필요한 자료는 1년 단위로 수집하고,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는 3년마다 진행하며, 검토결과를 이용하여 5년 주기로 개선한다.
②교육목표 적절성 개선 평가방법
구분 평가 대상 평가도구 횟수
신입생 1학년 신입생 설문조사 연1회
재학생 2,3,4학년 (학년별 20명 내외) 선정 설문조사 연1회
졸업생 졸업생 (졸업년수를 다양하게 구성) 설문조사, 인터뷰 연1회
교수 소속학과 전 교수 CQI 보고서 매 학기말
외부 전문가 (산업체 인사) 산업체 및 관련 기업체 담당자 설문조사, 인터뷰 연1회
제2장 교육과정의 이수
제1절 교육과정, 학점, 수강신청
제8조(교육과정의 편성) ①교육과정은 교양과목(필수와 선택), 전공과목(선택)으로 구분한다.
②기계자동차공학과 교육과정은 사전에 재학생, 졸업생,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계자동차공학과 교육과정연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과장이 작성한다.
제9조(교과목 개설) ①교과목 개설은 입학년도의 제시된 교육과정표에 의거하여 전공선택 총 90학점을 개설한다.
제10조(교육과정의 적용) ①학생은 입학당시의 교육과정을 적용받는다.
②복학생 및 재입학생은 복학 및 재입학 이후에는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을 적용받는다.
③편입학생은 편입학한 학년의 입학년도 교육과정을 적용받는다.
제11조(대체교과목 지정)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인하여 교과목이 폐지되거나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과목이 학생에게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교과목을 대체교과목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제12조(교육과정의 이수) ①교양과목은 39학점 이상 이수하며 이중 교양필수 11학점, 교양선택 28학점 이상을 이수하도록 한다(수정 2018.1.25.)
제13조(이수학점) ①학기당 이수학점은 9학점 이상 18학점 이하, 학년 당 최대 이수학점은 38학점으로 한다.
②제1항에도 불구하고, 직전학기 평균점수가 92점 이상인 자는 3학점을 추가하여 이수할 수 있다.
제3장 수업, 출결 및 성적
제1절 출석과 결석
제14조(결석) 결석이라 함은 수업시간에 불참하거나 또는 담당 교수의 강의 도중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 퇴실하는 것 등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제15조(출석으로 간주할 수 있는 사유) ①출석으로 간주할 수 있는 사유 및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직계가족, 배우자, 형제자매 또는 배우자의 부모의 사망 또는 이에 유사한 경우: 7일이내
2. 군복무를 위한 신체검사를 받는 경우: 3일 이내
3. 학교가 인정하는 행사에 참가 또는 국제회의나 기타 회의에 참석한 경우: 당해 행사나 회의 기간
4. 학교가 허가하는 학습 답사 여행이나 교생실습 중인 경우: 당해 여행 또는 실습기간
5. 졸업 예정자로서 공무원시험, 각종 기업체 등의 채용시험, 기타 취업에 필요한 국가공인 자격증시험 등에 응시하는 경우: 당해 시험기간
6. 본인이 결혼하는 경우: 7일 이내
7. 긴급 수술 및 질병으로 입원하여 병원 발행 증빙서류를 첨부한 경우: 2주간 이내
8. 기타 총장이 허가한 경우
②제1항 각 호의 기간 중 특정되지 않은 기간은 당해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계자동차공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정한다.
제16조(결석신고서 제출) 출석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자는 사전 또는 사후에 해당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신고서를 당해 학과장을 경유하여 교무학사팀에 제출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제17조(출결) 매학기 각 과목별로 학기당 수업시간의 3분의 1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과목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제2절 성적
제18조(성적평가) ①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해외파견학생의 성적, P/F 등으로 표기하는 교과목은 예외로 한다.
②상대평가 비율은 100~90점은 30% 이내, 100~80점은 60% 이내, 80점미만은 40% 이상으로 한다.
제19조(성적 이의신청 및 정정) ①성적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성적표 발송 후 10일 이내에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성적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경우 또는 부득이한 사유로 교과목 담당 교수가 제출된 성적을 정정하고자 할 때에는 성적표의 발송 후 2주 이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학과장을 경유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성적 정정 신청서
2. 답안지
3. 기타 증빙 서류
제20조(평균성적 및 등급별 환산점수) ①성적의 평균 산출 방식은 []로 계산하고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제21조(F학점의 처리) ①매학기 성적에는 당해 학기의 F학점을 포함하여 평균 평점을 산출한다.
②졸업예정자 및 졸업자의 경우에는 F학점의 교과목을 제외하고 매학기의 평균 평점을 다시 산출한다. 다만, 석차 기재 시에는 F학점의 교과목을 포함하여 평균 평점을 산출한다.
제22조(재수강성적의 처리) ①이미 이수한 성적과 재수강하여 취득한 성적 중 상위 성적을 인정하고 하위 성적은 무효로 한다.
②제1항의 경우에 재수강성적이 상위인 경우에는 당초의 해당 학기 성적 평균 평점을 다시 산출한다.
③재수강으로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당초의 해당 학기의 성적 경고는 계속 유효하다.
④재수강 과목의 성적은 B+ 이하로 한다.
제4장 전공역량 및 학습 성과 평가도구
제23조(전공역량 정의) 본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전공역량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전공역량 역량정의
기계엔진/공학기술역량 첨단 기계 및 엔진공학 전공 지식과 정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자동화/메카트로닉스
공학기술 역량
전공 실무에 필요한 자동화 기술 이론,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자동차공학기술역량 전공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 능력 및 전공문제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자동차CAD 설계기술역량 기계 및 자동차부품을 CAD/CAE/3D프린팅 기반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현장실무능력 역량 국가 및 지역 사회연계를 통한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함양
창의적 설계능력역량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 함양
제24조(최소 수준 달성 평가) ①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기계자동차공학과 6개 전공역량중 최소 2개 역량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이수하고, 다음 각 전공역량별 평가도구에 의한 최소 기준의 성과를 충족시켜야 졸업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전공역량 및 하위역량 평가 도구 최소 기준
기계엔진/공학기술역량 기초지식 구두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분석실험 종합설계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자동화/메카트로닉스
공학기술 역량
설계구현 종합설계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문제해결 종합설계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자동차CAD 설계기술역량 공학도구 CAD관련 자격증 취득 및 교육수료증 취득 여부
팀웍능력 종합설계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자동차공학 기술역량 의사전달 종합설계 및 구두발표 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평생학습 구두발표 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현장실무능력 역량 영향이해 현장실습 수료 수료 여부
시사지식 전공용어 구두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창의적 설계능력역량 직업윤리 구두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국제능력 전공용어 구두시험 평가 결과 평균 70점 이상
②이수한 전공역량 성과의 최소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한 학생에 대해서는 재시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제25조(학습 성과 향상 방안) ①담당교수의 상담과 교육과정위원회에서 학생의 학습 성과 향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학습 성과를 향상 시킨다.
- 학습 성과에 문제가 있는 학생에 대해서는 계속적인 관찰과 학생에 맞는 학습 도구 및 방법을 모색하여 학과교육과정연구위원회에서 논의하여 대상 학생에 맞는 과제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상담과 지도를 통하여 효과를 평가한다.
제26조(학습 성과 개선 절차) ①학습 성과 평가 및 개선 절차는 다음과 같다.
- 학습 성과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매년 실행한다.
- 최종 결과점수가 목표치 이상 되면 고 품질의 목표 설정을 위하여 학습 성과 달성 목표를 상향 조정하는 것을 고련한다.
- 목표 달성에 실패한 경우 관련된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및 CQI 보고서 등을 집중 점검하여 해당 교수에게 개선책을 마련하게 하고, 학생 상담 및 학생 포트폴리오 등을 통한 개선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제5장 수료 및 졸업
제1절 수료
제27조(학년수료) ①해당 학년까지 등록을 필하고 제2항에서 정한 학점을 취득하였을 때에는 학년수료를 인정한다.
②학년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다음과 같다.
학 년 수 료 학 점
1학년 33학점
2학년 65학점
3학년 98학점
4학년 130학점
제2절 졸업
제28조(졸업학점) ①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은 130학점으로 한다.
제29조(졸업 사정기준) 학부과정 졸업사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등록학기 8학기 이상을 등록하여야 한다.(단, 편입생은 예외로 한다.)
②이수학점: 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130 학점 이상으로 한다.
③졸업을 위한 이수 조건: 졸업을 위해 학생은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교양과목(39학점 이상) 및 전공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30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단, 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최소 2개 역량의 교과목 이수와 각 역량별 최소 기준의 성과를 충족시켜야 한다.
④졸업기준: 졸업을 위해 재학생은 졸업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리뷰 네비게이션